팀 626, 장관상을 받아오다.

국토정보지리원 주최로 열리는 ‘2017년 나만의 맞춤지도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우리 연구실의 626팀(김성용, 이영민, 박슬아)이 참가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배포하는 ‘OnMap’이라는 지도제작 툴을 활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심사받는 대회입니다.

on

팀 626 은 “여성안심지도”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여성안전지표를 GIS를 활용해 가시화하여 지도 위에 표기한 작품을 제출했습니다. 그 결과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국토교통부장관상과 소정의 상품을 획득했습니다. 🙂

 

작품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626(김성용, 박슬아, 이영민).png

【작품 설명】

◯ 제작목적

여성의 안전 이슈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이에 여성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들이 마련되고 있다. 일례로, 서울시의 여성안심지킴이집은 24시편의점에 대해 CCTV 및 112 핫라인 시스템을 제공하여, 위험 상황에서 도피처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여성안심지킴이집의 위치 정보가 불완전한 형태로 제공되고 서비스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적용규모에 비해 활용실적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본 팀은 ‘온맵 경진대회’를 통해 시민들에게 여성안전정책들에 대한 홍보와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여성안심지도를 제작하고자 한다.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여러 공간정보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종 안전지표를 도출하고, 여성안전정책들의 내용과 함께 온맵 위에 가시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 주요내용

  • 여성1인가구와 유흥업소 분포 정보를 반영하여 여성안전도가 낮은 구역 선정
  • 도로를 기준으로 서울시 CCTV 데이터를 반영하여 안전수치 정량화
  • 공간 매칭을 통한 여성안심구역(여성안심지킴이집, 여성안심택배함)의 시각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술을 활용해 각종 공간정보데이터를 가공하여 여성안전과 관련한 지표를 분석한 뒤, 온맵을 활용하여 결과를 시각화하였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