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S 2019 in Austria
2019년 11월 11일 – 11월 13일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진행된 LBS 2019 (Location Based Services) 국제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학회는 비엔나 공과대학(Technische Universität Wien)에서 이뤄졌으며, 위치정보 및 실내모델링 등 다양한 주제가 발표되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도 이지원 연구원, 박슬아 연구원, 권선 연구원이 참석하여 그동안 연구한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지원 연구원은 “Demand Forecasting of a Public Bike-Sharing System Reflecting Dynamic Spatial Data”라는 주제로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통행목적을 고려한 공공자전거의 수요를 예측하는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박슬아 연구원은 “Automatic Floor Matching for 3D Indoor Spatial Modeling”이라는 주제로 층별로 생성된 데이터를 자동 정렬하기 위해, 도면 이미지에서 엘리베이터와 같은 수직 이동 시설물 정보를 기반으로 층간 매칭정보 및 연결정보를 구축하는 기법을 제안한 연구를 발표하였습니다.

권선 연구원은 “Topology and Semantic based Automatic Indoor Space Subdivision from 2D Floor Plan” 라는 주제로 실내탐색(navigating) 지향의 데이터 모델인 IndoorGML을 만드는 연구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학회 참석 후, 방문한 서울시립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크리스마스 마켓에 참가하여 오스트리아 문화를 탐방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이라고 하기엔 다소 이른 감이 있었지만, 오스트리아 전통 시장 만의 연말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아직 11월이었음에도 겨울 바람이 추운 유럽까지 다녀오시느라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